본문 바로가기
Design/Basic

폰트 OTF TTF 차이 제대로 알고 다운 받자!

by 소셜 디자이너 2022. 4. 14.
728x90

안녕하세요, 디자인 꿀팁 알려주는 소셜 디자이너입니다.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오늘도 폰트와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들고 왔어요. 폰트 다운로드할 때 자주 보이는 TTF와 OTF 차이를 아시나요? 혹시라도 몰랐다면 이 글이 여러모로 도움 되실 거예요. 


폰트 OTF TTF 차이

"맥용 윈도우용 아니냐고요?"

간혹 폰트 다운받을 때 TTF와 OTF를 윈도용, 맥용으로 구분하는 경우가 있어요. 저도 작년까지만 해도 그렇게 알고 있어서 항상 TTF로 폰트를 다운 받았었어요. 하지만 OTF TTF는 운영체제 상관없이 모두 지원하고 있어요. 그렇다면 왜 이렇게 표기하는 걸까요? 간혹 폰트 프로그램 중 OTF가 윈도우에서, TTF가 맥에서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어서 그래요. 자! 그럼 둘 중에 아무거나 선택해도 되냐고요? 그건 또 아니에요. OTF와 TTF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고, 제대로 구분해서 다운받으세요!

 

 

OTF(Open Type Font)는 1990년대 MS(마이크로소프트사)와 어도비가 공동 개발한 폰트 형식입니다. 모든 웹 브라우저에서 인쇄물로 구현할 때 똑같은 형태로 만들기 위해 제작된 글꼴 저장 형식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주로 디자인 작업과 고해상도 출력이 필요할 때 사용됩니다. OTF는 TTF에 비해 속도가 느리지만, 곡선을 표현하는 섬세함을 갖고 있어서 디자인 작업에 적합해요. 어도비 제품을 사용하는 디자이너는 OTF 폰트를 선택하는 게 좋겠죠.

 

 

TTF(True Type Font)는 1980년대 MS와 애플이 개발한 디지털 폰트예요. MS에 무료로 라이선스화하여 대중적으로 배포되었어요. 가장 처음 만들어진 확장자이기 때문에 오랜 기간 사용되었어요. 주로 웹 작업이나 문서 작성할 때 적합한 폰트입니다. 따라서 한컴오피스나 엑셀 등의 프로그램으로 문서 작업하는 분들은 TTF로 다운로드하여야 해요. 

 


 

이제 OTF TTF 차이에 대해 제대로 아셨죠? 폰트를 어떤 용도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둘 중에 선택하시면 되겠죠? 정리하면 디테일한 디자인 작업물을 다룬다면 OTF로, 간단한 문서작업은 TTF로 선택하면 됩니다. 이것만 기억하면 돼요! 

728x90

댓글